통합 검색어 입력폼

푸들이 3대 인기견으로 불리는 이유?

조회수 2021. 5. 26. 15: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패셔니스타 푸들

패셔니스타 푸들

지난 시간에
3대 인기견인
포메라니안을 이야기했다면,
오늘은 3대 인기견 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멋쟁이 푸들은
어떤 댕댕이일까요?

출처: gettyimages

◆ 원산지 : 프랑스
◆ 용도 : 가정견
◆ 크기 :
 ◎ 스탠다드 푸들 (평균 38cm)
 ◎ 미니어처 푸들 (28~38cm)
 ◎ 토이 푸들 (27cm이하)
◆ 공인단체 : FCI, KC, AKC

출처: gettyimages

▶ 푸들의 기원과 발전

지금도 푸들이란 견종은 견학자들 사이에서 언제, 어디에서 독립적으로 진화하였는지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전 세계적인 인기견종인 푸들은 매우 독특한 견종이며, 과거 이 견종은 덥수룩한 털을 갖고 있으며. 물과 익숙한 개 (Water Dog)로 유럽에서 오랜 세월동안 알려져 왔다.

- 독일에서 수상용 사냥개였던 푸들은 프랑스로 넘어오면서 큰 인기를 얻었고, 서커스의 인기견으로서도 활약했다.

출처: gettyimages

그리고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브리더들의 노력과 더불어, 오늘날의 모습으로 완성되었다. 이 독특한 견종은 독일에서 물에 익숙한 조렵견으로 정착되고 활용되었으며 "푸델(Pudel)"로 알려져 왔다. 푸델이란 이름의 뜻은 "물을 가른다"는 말로 이 개의 기능이 수상용 사냥개임을 뜻한다.

출처: gettyimages

그래서 과거에 몇몇 단체는 푸들의 원산지를 독일로 지명하였으나, 푸들과 비슷한 종류의 다른 개들의 원산지가 러시아, 프랑스 그리고 서남의 유럽나라들로 알려져 있다.

출처: gettyimages

하지만 습지 출신의 사냥견이었던 푸들은 프랑스로 유입되어 큰 인기를 얻으며 정착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오리새끼"라는 뜻의 "시앵 카나르(Chien Cannard)"나 "카니쉬(Caniche)"로 불리 우며 현재의 형태를 갖추었다.

출처: gettyimages

또한 지능이 높은 푸들은 유럽에서 서커스 붐이 한창일 때 재주를 잘 부리는 스타견으로 등극하며 더욱 많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이렇게 붐을 일으킨 푸들들은 어릿광대의 우스꽝스러운 모습과 어울릴 수 있도록 모양을 내어 털을 깎아 주었다.
푸들의 전통적인 털 손질 모양은 이 견종이 물에서 생활하는 개로써 생존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등장하였다. 오늘날의 전시용 털 모양들은 예전 수상용 사냥개로 활동했던 알맞은 털 모양을 연상케 한다.

푸들의 전면부분은 심장과 가슴을 보호하기 위해 긴 털을 남겼고, 다리는 수영을 자유롭게 하기위해 짧게 깎아 주었다. 이 형태의 사자털 모양은 1500년대부터 유럽의 그림과 문학작품들 속에서 서술되어 왔다.
또한 푸들이 프랑스 귀족들의 사랑을 받으며, 전람회나 서커스의 푸들에서 볼 수 있는 장식술과 장미꽃 모양의 장식을 비롯한 요소들을 더함으로써 푸들의 고급스런 모습에 기여했다.

출처: gettyimages

푸들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며 크기에 따라 가장 큰 체격을 가진 "스탠다드(Standard) 푸들"은 가장 역사가 긴 원종이며, 중간크기의 "미니어처(Miniature) 푸들과 소형의 "토이(Toy) 푸들"은 17~18세기에 유럽의 귀족들 사이에서 대유행을 일으키며 탄생하였다. 특히 귀부인들 사이에서는 토이 푸들이 하나의 지위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그리고 1940년대 미국으로 건너간 푸들은 특히 토이푸들에서 브리더들의 노력에 의해 더욱 비약적인 발전을 한다. 미국 푸들 클럽이 탄생한 것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푸들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1960년에 이르러서는 미국의 "아메리칸 켄넬 클럽(AKC)"의 가장 많은 등록수를 기록하며, 그 후에도 23년간 정상을 유지했다. 지금 현재도 미국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 gettyimages

▶ 푸들의 성격

- 점잖고 차분한 스탠다드 푸들, 친밀한 성격의 미니어처 푸들, 작지만 똘똘한 토이 푸들!

푸들은 대체적으로 가장 영리한 개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때때로 푸들은 너무 영악해 장난치는 방법을 만들고는 그만두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지능을 갖고 있다. 그래서 푸들은 서커스에서 다양한 재주를 부리며 스타견으로 활동하였고, 심지어 푸들을 이용해 연극까지 상영되었다.

출처: pixabay

특히 스탠다드 푸들은 훈련성능이 대단해 자진해서 훈련에 임할 정도로, 훈련을 배우는 초심자들도 눈에 띄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매우 활동적이며 명랑한 기질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즐거움을 주는 붙임성이 많은 견종이다.

출처: gettyimages

푸들은 크기에 따라 약간의 다른 기질을 보이는데,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점잖고 아이의 투정도 잘 받아주는 스탠다드 푸들이 좋으며, 모든 가족들과 친밀감을 원할 때는 사람을 가장 잘 따르는 미니어처 푸들이 좋다. 그리고 아주 작은 크기를 원할 때는 헛짖음이 좀 있으나, 토이 푸들을 선택하면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다.

출처: gettyimages

▶ 푸들의 건강문제

푸들을 키우게 되면 유전적인 질병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유전병은 혈액검사, 안구검사, X-레이, 피부조직, 생체검사 등을 통하여 감지할 수 있다. 고관절 이형성은 스탠다드 푸들에서 발견되고, 호흡장애나 후천적 망막위축은 미니어처와 토이 푸들에서 발견된다.

- 푸들의 유전적 질병에 언제나 관심을 가지며, 귀 안쪽부분과 털 손질, 발톱 손질, 치아관리에 신경 써서 청결에 유의한다.

출처: gettyimages

강아지 시기에 백내장, 피부질환 및 간질 역시 조심해야 할 사항이다. 또한 위의 비틀림 증상이 가끔 있을 수 있는데, 하루 두세 번의 적은 양의 식사와 한 시간 가량의 휴식시간을 주면 차츰 나아진다.

출처: gettyimages

푸들의 귀의 경우, 안쪽부분이 청결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털이 자라지 않도록 손질을 해주어야 한다. 발톱은 짧게 잘라주며, 치아는 매주 양치해 주어야 한다. 털은 청결하고 엉킴이 없도록 항상 손질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단정하게 짧은 털로 미용하여 키우는 것이 좋다.

출처: pixabay

▶ 푸들의 관리와 훈련

푸들은 매우 총명하여 다양한 훈련을 잘 소화하며, 털빠짐이 거의 없어 최고의 실내견이라 할 수 있다.
사실상 스탠다드 푸들은 리트리버 견종이 사냥개로써 들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해낸다. 리트리버는 밤이 되면 휴식을 취하고 싶어 하지만, 스탠다드 푸들은 밤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시끄럽게 짖어대며 일하기를 원한다.

- 사냥개로서 리트리버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내는 총명한 푸들은 에너지가 넘치고 사랑스러운 최고의 반려견이다.

출처: pixabay

또한 토이 푸들 같은 소형견도 자신의 작은 몸을 인식하지 못하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총명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푸들은 산책과 놀기를 좋아하며, 또한 견주나 가족들이 가르칠 시간이 있는 훈육을 배우길 좋아하므로, 최고의 반려견이라 할 수 있다.

출처: gettyimages

▶ 푸들의 적응성

스탠다드 푸들은 만능견이다.
영리하고 성실하며 충성심이 강해 복종, 쇼, 사냥, 사냥감 회수 등 주인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다.


- 재주 많고 똑똑한 푸들은 어떤 생활방식에도 잘 적응하고 사람들과도 친밀하다.

가정견으로 널리 보급된 미니어처 푸들은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구성원들과 친밀감을 주며, 거의 모든 생활방식과 환경에 적합한 견종이다. 토이, 미니어처, 스탠다드를 막론하고 푸들의 능력을 알고 이해하며 깨달아 가는 것은, 개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대단한 경험을 선사한다.

출처: pixabay

수중의 사냥개로서의 능력도
서커스단의 재주꾼으로도
마음에 안정을 주는 가족으로서도

훌륭한 능력을 갖춘
다재다능한 푸들이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