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인 순발력과 탄력있는 몸을 만들어 주는 박스점프!

조회수 2018. 2. 8. 11: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다양한 운동 동작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박스 점프는 힘을 전달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며, 폭발적인 순발력까지 키워 준다.


물론 그러려면 올바르게 실시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피트니스 업계는 박스 점프를 가르칠 때 올바른 자세보다는 높이와 반복 횟수만 강조하면서 박스 점프라는 운동의 질을 떨어뜨렸다.


마이크 보일이 자세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해서 대표적인 박스 점프 실수 다섯 가지를 지적하고, 교정하는 방법까지 가르쳐 준다고 한다.


보일은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근력 및 컨디셔닝 코치이며, 매사추세츠주 우번에서 ‘마이크 보일 스트렝스 앤 컨디셔닝’을 운영하고 있다.



꼭 고쳐야 하는 박스 점프 실수들


1 출발점과 도착점이 다르다


반쯤 쭈그린 자세에서 점프하고, 착지도 같은 자세로 하자. 올바른 자세로 착지하기 힘들다면 2번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을지 모른다.


2 박스가 너무 높다


박스가 너무 높으면 출발하고 착지하는 자세가 모두 나빠진다. 우선 낮은 박스에서 자세를 가다듬고 높이를 천천히 높여 나가자.


3 쿵 하고 착지한다


자세가 안 좋고 몸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엉덩이의 힘으로 점프하자. 안 그러면 무릎 관절이 고통 받는다. 힘차게 점프하되 뒤꿈치부터 부드럽게 착지하자.


4 무릎이 안으로 모인다


주로 둔근과 슬굴곡근이 약하거나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나타난다. 밴드를 사용한 고블릿 스쿼트나 레터럴 미니밴드 워크를 실시해서 문제를 개선하자.


5 팔을 안쓴다


팔을 휘두르지 않으면 출력되는 힘이 감소해서 점프에 제대로 힘을 실을 수 없다. 그래서 팔을 하늘 높이 휘둘러야 한다. 그러면 점프와 착지를 동일한 자세로 할 수 있고, 부드럽게 착지할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옮기면서도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