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나이가 들수록 사람의 성격은 변할까?

조회수 2018. 1. 22. 09:5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장소윤
여러분은 사람의 성격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변한다'는 의견과 '변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을 텐데요.
세월의 흐름에 따라 성격이 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연구팀은 이 연구를 위해 14편의 선행 연구 데이터들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실험 참가자 5만 명의 데이터가 담겨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연구팀은 5가지 성격 요소(big 5 personality traits)인 개방성, 친화성, 신경성, 외향성, 성실성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모든 연구 데이터를 종합해본 결과, 5가지 성격 가운데 4가지 성격이 세월의 흐름과 함께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개방성, 신경성, 외향성, 성실성 등은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는데요. 10년 단위로 평균 1~2%씩 줄어들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반면 5가지 성격 가운데 큰 변화가 없었던 성격은 따뜻함과 공감 능력 등을 의미하는 친화성이었습니다. 각 개별 연구에서는 친화성 역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화성이 증가하거나 반대로 감소하는 상반된 결과가 나와 종합적으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이는 나이가 들수록 명료한 성격이 흐릿해지고 차분하고 침착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의미인데요.
출처: 픽사베이
사람은 노년기에 가까워질수록 가족과 일에 대한 책임이 줄고 근심 걱정으로부터 의연해져 성격이 전반적으로 차분해진다는 설명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단, 이번 연구는 나라별, 문화별로 각기 다른 성격 변화 추이와 보편적인 변화 추이를 따르지 않는 개인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가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하지만 성격은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연하게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에서는 유의미한 연구 결과죠.
출처: 픽사베이
이 연구결과는 '심리학아카이브(PsyArXiv)'에 실린 논문(A Coordinated Analysis of Big-Five Trait Change Across 14 Longitudinal Studies)의 내용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