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WiFi 탑재한 mATX 메인보드 ASUS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

조회수 2018. 2. 9. 17: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데스크탑에서도 와이파이를..
모든 네트워크의 중심이 무선으로 넘어가면서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다. 속도와 안정성만 따진다면 유선 네트워크가 월등하지만 유선 네트워크의 편리함이 그 이상의 가치를 인정 받고 있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IT 기기인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노트북 부터 스마트 TV, 셋탑박스 그리고 각종 IOT 기기까지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모든 제품이 무선을 이용하고 있는 것도 다 이 때문이다. 고성능 컴퓨팅 디바이스로써 대체 불가능한 데스크탑 PC 역시 이런 흐름을 쫓아가고 있지만 워낙 가격적인 부분을 강조한 나머지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처음 부터 온보드 한 제품은 많지 않다.

유선 네트워크가 기본이고 무선 네트워크는 랜카드를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것이 현실인데 다행히 ASUS는 매해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온보드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오늘은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Z370 칩셋 메인보드 중 ASUS가 출시한 무선 네트워크 온보드 메인보드,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에 대해 소개해 볼까 한다.
mATX도 ROG STRIX는 다르다

mATX(Micro ATX)는 원래 미들타워 이하의 중소형 PC 케이스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폼팩터다. 크기가 작은 PC에 사용하는 만큼 성능 보다 안정성 위주로 상품 기획이 이뤄져 왔고 오버클럭이나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레퍼런스 이상의 품질이나 스펙은 기대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더 작은 크기에 조용하고 거기다 고성능 그래픽카드 까지 탑재한 게이밍 PC를 요구하는 수요를 따라 잡으려다 보니 어느새 mATX 메인보드 들도 ATX에 준하는 품질과 스펙을 갖추게 됐다.

오늘 소개하는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도 그런 제품 중 하나다.

크기는 mATX 지만 ROG STRIX 시리즈로 출시된 ATX 제품과 다를 바 없는 것이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의 핵심인데 PCI Express 슬롯 개수가 2개 적고 M.2 히트싱크가 빠진 것만 빼면 사실 상 ROG STRIX Z370-F 게이밍이나 다를 바 없는 제품이다.

거기다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에는 802.11ac WiFi와 블루투스 4.2를 제공하는 콤보 모듈이 기본으로 탑재 됐으니 스펙만 보면 이쪽이 더 나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이 다른 mATX 메인보드와 다르다는 점은 전원부만 봐도 알 수 있다.

6페이즈 내외의 전원부로 설계해 인텔이 요구하는 기준 보다 조금 여유를 두고 전력을 공급할 뿐인 다른 mATX 메인보드와 달리 10페이즈 전원부로 페이즈 부하를 줄이면서 최대 출력을 높게 설계했다.

이렇게 하면 동일한 출력이라도 페이즈 당 감당해야 할 부하가 줄기 때문에 낮은 온도를 유지하면서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거기다 방열 면적을 최대한 넓힌 대형 히트싱크까지 장착했기 때문에 작은 크기에 그것도 일부 페이즈에만 장착된 히트싱크에 의존해야 하는 타사 제품 보다 발열로 인한 안정성 위험에서 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

히트싱크 구조도 CPU 쿨러에서 뿜어져 나오는 바람이 자연스럽게 타고 넘어가도록 설계 됐기 때문에 일반적인 히트싱크와는 쿨링 효율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오디오 부분도 남다르다. 캐퍼시터 몇 개로 품질을 운운하는 타사와 달리 ATX 모델과 동일한 고급 부품과 회로를 그대로 사용한 것인데 각종 노이즈로 부터 신호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오디오 커버는 기본이고 보다 밝고 선명한 음색을 구현하기 위한 Ti RX4580과 OPA1688 듀얼 OP 앰프에 프리미엄 오디오 캐퍼시트와 회로 자체를 구분해 전자적인 간섭을 최소화 한 오디오 라인 쉴드가 그대로 사용됐다.

HD 오디오 코덱도 고가 라인에만 사용하는 S1220A를 그대로 사용해 ALC892 코덱이 전부인 타사 보다 한 차원 높은 품질의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 만의 장점이다.
Z370 mATX 중 유일한 무선 네트워크 메인보드
ASUS는 ROG STRIX Z370-G 게이밍 메인보드를 두 가지로 구분해 판매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일반 제품과 Wi-Fi GO 모듈을 추가한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가 그것인데 도입부에서 이야기 했듯이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온보드 한 제품이 많지 않다.

그래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Z370 칩셋 메인보드 중에서 mATX 메인보드는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가 유일하다.

타사에도 이런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에 적용된 무선 네트워크 모듈은 PCI Express 버스를 사용하는 Realtek RTL8822BE 802.11ac/abgn + 블루투스 4.2 싱글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Wi-Fi와 블루투스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WiFi와 블루투스를 둘 다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은 Wi-Fi만 지원하는 일반적인 무선 랜카드로는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라서 일반 메인보드 사용자는 무선 랜카드와 블루투스 동글을 모두 구입해야만 같은 조건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안테나 구조에도 차이가 있다. 흔히 USB포트에 장착하는 무선 랜카드는 본체에 안테나가 부착된 구조라서 설치 장소에 따라 신호 세기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는 안테나를 긴 선으로 연결하는 형태라서 어떠한 장소에서도 최적의 위치에 안테나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일반 메인보드를 구매한 후 나중에 USB 방식의 무선 랜카드나 동글을 추가하는 것 보다는 처음부터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 같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좋은 조건일 수 밖에 없다.

추가되는 비용을 계산해도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 구매하는 비용 가격이나 다를 바 없게 된다.
싸다고 다가 아닌 무선 랜카드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 처럼 온보드 된 무선 네트워크가 좋은 이유는 USB 무선 랜카드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2.4G에 802.11n만 지원하는 저가 제품은 차이가 더 심할 수 밖에 없는데 무선 랜카드를 구매하는 사람 대다수가 연결 그 자체에만 관심을 두다 보니 싼 제품을 선호하고 이런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ISP에서 제공하는 최대 속도를 제공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다.
실제 ISP 최고 속도 100Mbps인 네트워크에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의 온보드 무선 네트워크와 USB 랜카드를 연결해 속도 차이를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 그 차이가 무려 35Mbps 이상였다.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에 내장된 Wi-Fi GO 모듈은 5G나 2.4G를 가리지 않고 둘 다 85Mbps 이상의 다운 속도를 기록한 반면 2.4G에 802.11n 무선 랜카드는 50Mbps를 넘지 못했다.

순간적으로 55Mbps를 찍는 경우도 있었지만 평균 속도는 그대로 였다.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FAST.COM에서도 2배 이상 온보드 모듈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도면 왜 저가 무선 랜카드 보다 온보드 모듈이 낫다는 지 충분히 이해 했으리라 생각한다.
데스크탑 PC도 무선 네트워크 시대
무선 네트워크는 대세가 됐다.

유선 네트워크의 장점인 속도와 안정성도 머지 않아 실현될 802.11ad 같은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로 극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데스크탑 PC에서도 무선 네트워크 도입을 고려할 때가 됐다.

게임이나 장시간 접속을 위해 유선 네트워크가 필수인 조건에서도 무선 네트워크를 핫스팟으로 활용하면 무선 공유기를 대체할 수 있고 거실에 있는 메인 공유기의 음영 지역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활용하기에 따라 단순한 랜카드 이상의 가치는 충분히 입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mATX 폼팩터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게이밍 데스크탑 PC를 생각 중이라면 오늘 소개한 ROG STRIX Z370-G 게이밍 (Wi-Fi AC)를 적극 추천하고자 한다.

앞서 소개했듯이 mATX 메인보드 중 가장 하이엔드 제품이며 무선 네트워크가 온보드된 유일한 제품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