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살에 최소 월 200만원 버는 자격증 딴 비결 보니..

조회수 2020. 9. 18. 10:4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평생직장' 말고 '평생직업' 시대 자격증으로 대비하자
유망 직업 ‘메이크업 아티스트’
‘K뷰티’ 흐름 타고 국가자격증으로 승격
만 13세때 메이크업 자격증 딴 박준희양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서정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박준희(13)양은 교내 유명인사다. 쉬는 시간마다 친구들이 눈썹을 다듬어 달라고 앞다투어 박양에게 몰려든다. 지난 3월 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을 딴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번 합격자 4943명 가운데 가장 어리다.


평균 수명은 늘지만 은퇴 연령은 점점 빨라지고 있다. ‘평생직장’보다 ‘평생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대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고객 얼굴의 생김새, 직업, 분위기를 고려해 '최고의 얼굴'을 찾아주는 직업이다. "화장 잘하면 성형할 필요 없다"는 소리도 나온다.


2015년까지 민간자격증이었지만 작년 국가자격증으로 승격됐다. K뷰티가 전세계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국가에서 관련 자격증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필요로 하는 곳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박양은 일찍 자신의 적성을 찾아 장래희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박양에게 어린 나이에 메이크업 자격증을 취득한 비결을 물었다. 

출처: 박준희양 제공
박준희양이 모델에게 메이크업을 하고 있다. 박양은 "얼굴이 나오는 건 쑥쓰럽다"며 사진촬영을 거절했다.

학교-학원-집 확실히 구분하기

민간자격증 시험이 ‘기술 습득’ 비중이 높았다면 국가자격증은 기술뿐만 아니라 이론, 보건법 같은 전반적인 지식까지 공부해야 한다.


2016년 메이크업 자격증 응시자수는 2만2818명. 이 가운데 최종 합격한 사람은 4943명(21.66%)이다. 아직 국가자격증으로 급이 오른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크게 어렵진 않지만 이전보다 공부할 게 늘어 부담을 느끼는 수험생이 많다.


한해 5회 정기 시험이 있는데 이 가운데 4월말 접수하는 시험은 특성화고 재학생 대생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지원할 수 없다. 올해 남은 시험은 정기 기능사 3회(6월 10일 필기)와 4회(8월 26일 필기)다.


필기·실기 시험을 합격해야 한다. 박양은 2016년 3월부터 집 근처 메이크업 학원을 다녔다. 학교가 끝나면 친구들이 보습학원을 가거나 놀러 갈 때 박양은 메이크업을 배우러 갔다. 월·수·금 하루에 3시간씩 이론을 공부하고 실기를 연습했다. 한달 수강료는 30만~40만원이었다. 

출처: 박준희양 제공, 유튜브 화면 캡처
(왼쪽)박양이 무대분장한 모습과 유튜버가 . 미국은 마치 무대분장처럼 윤곽을 뚜렷하게 살리고 눈화장을 짙게한다. 모델은 응시자가 데려와야 한다. 만14세 이상~만55세 이하 여성이어야 한다.

“어머니가 메이크업 자격증을 따보라고 권유했어요. 저도 뭘 그리거나 꾸미는 일을 좋아해요. 메이크업 학원비는 국·영·수 학원에 비해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메이크업 박스’ 같은 재료비만 100만원 넘게 들었습니다. 연습한다고 화장품도 많이 샀어요.”


필기시험은 어린 박양에게 쉽지 않았다. ‘공중위생관리학’은 고등학생 수준이다. ‘법정감염병’, ‘미생물학’, ‘분야별 위생소독방법’, ‘공중위생관리법’을 공부한다. 중학생이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가 많았다. 또한 직접 화장하는 걸 즐기지 않기 때문에 초반 메이크업 용어를 외울 때는 눈앞이 깜깜했다. 관련 책을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통째로 외웠다.


“펜브러시, 총알브러시, 파우더용 브러시···. 메이크업 브러시 종류만 20개에 가까워요. 비슷비슷하게 생겨서 구별하는 게 힘들었어요. 화장이 아니라 미술 공부를 하는 것 같았어요. 화장품학은 비교적 쉽고 재밌어요. 실생활에서 화장할 때 필요한 제품이나 화장법을 많이 묻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메이크업 베이스, 파우더, 마스카라, 블러셔를 언제 어떻게 쓰는지 화장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대부분 알고 있어요. 하지만 필기시험에서 화장품학은 별로 나오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학원수업에 집중했다. 집에서 메이크업 공부는 하지 않았다. 처음엔 집에서 공부했다. “집에서 늦게까지 공부하다 보면 다음날 학교와 학원에서 계속 졸았어요. ‘학교에서는 학교 공부만, 학원에서는 메이크업 공부만, 집에서는 제대로 쉬자’고 스스로에게 약속했습니다.”


작년 9월에 필기시험을 봤다. 사지선다(四枝選多)형으로 60문항이 나온다. 메이크업개론·공중위생관리학·화장품학을 공부해야 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을 넘어야 합격한다. 작년 기준 필기시험 합격률은 68.2%이다.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캡처

초보라면 지시사항 순으로...속눈썹 연장은 의외의 복병 

필기시험을 보고 바로 실기시험을 보지는 않았다. 연습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작년 하반기에는 메이크업 공부를 잠시 쉬며 학교에 다녔다. 겨울방학 때 학원에서 하루 7시간씩 강행군을 하며 실기를 준비했다.


“실기는 가르쳐줄 사람을 찾기 쉽지 않고 시험에서 지켜야 할 기준도 엄격합니다. 학원에서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게 낫습니다. 남이 화장하는 걸 보는 거와 내가 하는 건 많이 달라요. 많이 연습하면서 실력이 늘었어요.”


실기시험에서는 2시간 35분 동안 실전 기술을 평가한다. 과제는 총 4개로 뷰티 메이크업(40분·30점), 시대 메이크업(40분·30점), 캐릭터 메이크업(50분·25점), 속눈썹 연장 및 수염 붙이기(25분·15점)다. 스톱워치나 시계를 갖고 있을 수 없다. 각 과제마다 세부 과제가 3~4개씩 있고 시험 당일 이 가운데 임의로 1개를 준다. 실기도 필기와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에 60점을 넘어야 한다. 작년 실기시험 합격률은 47.2%다.


과제마다 10개가 넘는 세부 지시사항에 따라 메이크업을 한다. ‘피부는 한톤 밝게’, ‘베이스 아이섀도는 딥퍼플을 펴 발라라’, ‘입술은 마젠타 색깔을 써라’는 식으로 나온다. “지시사항 순서대로 하지 않아도 되지만, 저는 순서대로 했어요. 아이라인을 먼저 그리고 피부표현을 해도 되지만 저 같은 초보자에게는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박양은 실기시험 1교시에 웨딩 메이크업, 2교시 그레타 가르보 메이크업, 3교시 한국무용 무대 분장, 4교시 왼쪽 속눈썹 연장을 했다. 1~3교시에는 모델 얼굴에 메이크업을 하고 4교시에는 마네킹에 작업한다.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지만 ‘2교시와 4교시가 까다로웠다’고 했다.


“그레타 가르보는 1920~1930년대 활동한 배우입니다. 눈이 움푹 꺼질 정도로 아이홀이 깊고 눈썹은 둥글면서 가늘어요. 아래위 속눈썹도 풍성합니다. 눈썹을 얇게 다듬기에는 시간도 없고 어려워요. 그렇다고 원래 눈썹을 모두 밀고 다시 그리자니 모델에게 실례잖아요. 본래 눈썹을 더마왁스로 가리고 위에 눈썹을 새로 그렸습니다. 마지막 과제인 속눈썹은 눈썹마다 길이가 다르고, 40가닥을 핀셋으로 한개씩 붙여야 해 실수하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더마왁스(Derma Wax)는 분장할 때 사용하는 특수 왁수 중 하나다. 얼굴을 변형할 때 주로 쓴다. 상처를 가릴 수도, 반대로 만들 수도 있다.

   

출처: 그레타 가르보·마릴린 먼로·트위기 공식홈페이지, 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왼쪽 상단부터) 그레타 가르보와 마릴린먼로, 트위기, 펑크 메이크업 도안

수련기간 열악한 처우...능력 인정받으면 억대 연봉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대부분 미용실이나 웨딩 전문숍, 혹은 방송사 분장실에서 일한다. 연예인 전담 아티스트로 뛰는 사람도 있다. ‘메이크업 전문숍’은 드물고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머리와 의상까지 함께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미용 관련 지식을 꾸준히 공부해야 좋다. 박양은 초등학교 6학년 때 네일 자격증을 땄고 지금은 헤어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다. 부모님은 미용 관련 일을 하진 않지만 박양의 꿈을 응원한다.


“미용 특성화고 입학을 생각 중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서 영어만큼은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박양의 꿈은 포니(PONY)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다. 포니는 유튜버로 시작해 지금 가수 씨엘의 화장을 담당하고 있다. 일반화장부터 무대분장까지 능하다는 평가다.


한국직업정보시스템에서 공개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평균 연봉은 2733만원. 2~3년 동안 실무를 배울 때 처우는 열악하기로 악명이 높다. 하지만 전문직이기 때문에 나이와 성별 관련 없이 얼마나 실력을 인정받느냐에 따라 높은 수입을 벌기도 한다.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성진 등은 억대 수입을 올린다고 알려졌다.


“처음에 많이 고생한다는 건 알고 있어요. 하지만 메이크업은 누가 봐도 ‘이 사람 실력이 있구나’라는 게 보여요. 경험을 쌓다 보면 포니 같은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지금부터 준비한 만큼 나중에 언니, 오빠들보다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요?”


글 jobsN 이연주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