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피커 회사에서 만든 가성비 5채널

조회수 2018. 5. 11. 10: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와피데일 VR-30



Wharfedale VR-300

와피데일은 언제나 가격에 비해 괜찮은 제품들을 생산해왔다. 와피데일의 어떤 제품이든 성능은 기본이고 가격도 실용적이라 단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한 예로 북쉘프 스피커인 다이아몬드 220의 WHAT Hi-Fi지 리뷰를 보면 별5개로 만점을 받았으며 코멘트에는 단점이 전혀 없다고 한 것을 볼 수 있다. 작년에는 액티브형 스피커인 다이아몬드 A1을 리뷰한 적이 있었는데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들려주어 인상깊게 청음 했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오디오 기기를 청음해보면 성능면으로 중저가 제품들의 약진을 느낄 수 있는데 소비자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제작사는 긴장할 수 밖에 없다. 경쟁도 치열하고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조금만 잘못해도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의 발로가 느껴질 정도이다. 하지만 와피데일 같이 역사와 전통을 가진 업체는 군소업체보다 한발 더 앞서는 무엇인가가 있기 마련이다.


▲ 와피데일의 설립자, 길버트 브릭스(Gilbert Briggs)의 평전 도서 표지.

와피데일과 설립자 길버트 브릭스


와피데일의 설립자 길버트 브릭스(Gilbert Briggs)는 35세 당시인 1932년 영국 요크셔의 일클리에 위치한 자신의 집 지하실에 작업실을 만들었다. 이것이 와피데일의 시초이며 이 지역이 바로 와피데일로 불리는 지역이었다.


길버트는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열정적 사랑이 있었는데, 3년동안 돈을 모아 첫 피아노를 산 것이 18살 때였고 이후로 좋은 소리를 연구하며 40대의 피아노를 소유했다. 1933년 본격적으로 공장을 만들어 라디오를 만들었으며 이때는 회사의 이름도 Wharfedale Wireless Works 였다.


그 해에 해마다 열리며 브래드 포트 라디오 협회가 주최하는 라디오 콘테스트에 참여하여 1,2위를 휩쓸었고 2차 대전 전까지 매년 9,000대의 라디오를 생산했다. 2차대전 중에는 최초로 무선전신을 개발한 마르코니의 제품에 들어가는 변압기를 생산했는데 전쟁이 끝날 때까지 20명의 직원이 40,000대의 변압기를 생산했으며 전쟁 중에 대규모 공장으로 이전하였다.

▲ 길버트 브릭스의 저서와 그가 제작한 세계 최초의 2Way 스피커와 크로스오버

오디오계에서 전설이 될 만한 길버트의 업적은 매우 많지만 몇 가지만 얘기하자면 먼저 1948년에 저술한, 스피커에 관련한 명 저서인 ‘라우드 스피커: 좋은 재생에 관한 이유와 방법’ (Loudspeakers: The why & how of Good Reproduction)을 들 수 있는데 많은 오디오 제작자들이 이 책을 보고 오디오 제작을 시작했으며 이 후로도 ‘Sound Reproduction’, ‘A Whale of Wharfedales’ 등 오디오와 관련된 일련의 책들을 집필했다. 그의 책 ‘라우드 스피커’는 발매 5달 만에 완판 되었고 재판이 거듭 되었는데 13년 동안 독자들로부터 받은 편지가 10,000통이나 되었다고 한다.


또한 길버트는 세계 최초로 2Way 방식 스피커를 고안해 냈으며 당연히 크로스오버 역시 그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다. 또 다른 업적은 50년대에 당시 쿼드(Quad)의 창업자인 피터 워커(Peter Walker)와의 긴밀한 합작으로 스피커로 재생하는 사운드와 실연의 사운드를 비교하는 콘서트를 개최해 여러 나라에서 공연했고 공연의 인기에 힘입어 로얄 페스티발 홀(Royal Festival Hall)과 뉴욕 카네기 홀(Carnegie Hall)에서도 여러 번 공연할 정도였다.


80년대 영국 공공 주택의 40% 이상에서 와피데일 스피커를 소유하고 있었다는 통계가 있는데 한 마디로 와피데일은 영국의 국민 스피커 였다고 할 수 있다. 그는 68살의 나이로 은퇴할 때까지 와피데일을 운영했다. 현재 와피데일은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다이아몬드 시리즈 등 하이파이 스피커부터 AV스피커, 그리고 PA용 장비까지 다방면에서 연구와 생산을 활발하게 하며 ‘영국의 가장 유명한 스피커’라는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와피데일 AV 스피커 발더스 시리즈

AV용으로 개발된 발더스 시리즈에는 서브우퍼를 포함해 10개의 모델이 있는데 이번에 청음한 모델은 메인 스피커에 톨보이 형식의 VR-300, 센터 스피커에 VR-C1 서라운드 모델인 VR-S1로 서브우퍼가 빠진 5채널의 간소한 시스템이다.


메인 스피커인 VR-300은 높이 860 x 폭 223 x 깊이 255mm으로 부담 없는 사이즈이고 센터는 높이 148 x 폭 385 x 깊이 130mm로 아담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서라운드는 높이 150 x 폭 115 x 깊이 110 mm로 앙증맞다고 할 정도로 소형 사이즈이다.


드라이브의 콘은 티타늄 칼라이고 유닛 주위를 금속성 재질로 마감하고 헤드가 큰 양각의 볼트를 사용해 고정했는데 색의 배합이나 금속과 나무 재질의 조화가 대비를 이루며 잘 어울려 모던한 느낌이 들었다.  


150mm 미드레인지와 같은 사이즈의 폴리머 콘베이스 드라이버, 그리고 25mm 텍스타일 돔 트위터를 가진 VR-300은 전통적 스피커의 모양을 유지하고 있으나 윗면이 사각형이 아닌 육각형으로 되어있고 뒤로 갈수록 폭이 줄어드는 형태인데 개방형의 포트가 앞쪽에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풍부한 저음으로 인해 힘이 있으면서도 넓은 스테이지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와피데일은 비록 저가 모델이라도 드라이브 유닛부터 크로스오버와 인클로저까지 스피커의 모든 부분을 기성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모델에 맞춰 직접 설계 하며 제조는 하청을 줄 수 있지만 설계 완성도가 높기에 제품의 완성도 또한 매우 높다. 인클로저의 체적, 유닛과 크로스오버의 특성을 한 제품만을 위해 완벽한 계산에 의해 제작하며 그로 인해 유닛 간의 롤 오프 특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 와피데일의 4배 권선 보이스 코일이 사용된 원뿔형 드라이브 유닛

드라이브 유닛에는 와피데일의 차세대 4배 권선형 보이스 코일 (a new generation of quadruple wound voice coils)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빠른 제어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감도를 갖는 1석2조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가볍고 튼튼한 폴리머 콘은 빠른 스피드의 컨트롤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인 AV 스피커의 특성이라면 중저음을 잘 울리는데 비해 고음의 해상도가 하이파이 스피커보다 떨어진다는 것인데 영화의 사운드 자체가 음악처럼 다듬어진 소리가 아니기도 하고 시스템을 구성하는 스피커의 수도 많은데 고음까지 튀어나오면 귀가 피곤해질 수도 있기에 일부러 해상도를 낮추는 식의 튜닝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AV용 스피커가 고음까지 매우 잘 난다는 것은 단점 아닌 단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발더스 VR-300은 영화의 사운드만이 아니라 음악을 들어도 감상하기에 손색없는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특히 텍스타일 돔 트위터의 섬세한 고음 해상도와 넓은 방사각은 가격대를 뛰어넘는 것은 당연하고 장르를 뛰어넘어 영화는 물론이고 최근의 팝이나 록, 재즈, 심지어 EDM 같은 음악에도 발군의 성능을 보여 주었다.


중음의 경우는 센터 스피커와 함께 재생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메인 스피커만 들을 경우에는 차분한 편인데 이것은 의도된 계산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2채널로만 듣는다면 클래식보다는 팝이나 재즈가 더 어울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저음은 비교적 깊게 떨어지며 반응도 빠르고 베이스의 양감도 결코 적지 않아 별도의 서브우퍼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오히려 어중간한 서브우퍼의 과도한 울림과 느린 반응보다 빠르고 깊이 떨어지면서도 단단하고 울림도 풍부한 VR-300의 저음이 우리나라의 아파트 같은 환경에서 더 잘 어울린다. 일반적인 비슷한 가격대의 AV 스피커들에 비하면 와피데일 발더스 시리즈는 AV와 음악 감상을 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해도 손색이 없었다.


센터와 서라운드 스피커 역시 크기에 비해서는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메인을 비롯한 모든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6Ω으로 구동하기 어렵지 않고 입력 감도 역시 VR-300은 88dB, VR-C1은 89 dB, VR-S1은 87dB로 왠만한 앰프로도 어렵지 않게 울릴 수 있는 정도이다. 권장 파워가 메인은 10W~120W, 센터와 서라운드는 10~100W로 매우 일반적인 정도이다.


적당한 파워나 AV리시버를 연결해도 왠만한 극장 사운드 보다는 질감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사운드가 좋다고 소문난 극장들도 이곳 저곳 가보았지만 저음이나 음량은 논외로 하고 고음에 있어서는 트위터를 극장의 스크린으로 가려 놓은 설치 상의 한계 때문에 불만스러운 점이 많았는데 발더스로 감상을 해보니 극장과 비교해 볼륨의 압도감에서는 어쩔 수 없을지 몰라도 고음의 해상도는 극장보다 좋았다.


감 상

안드레아 보첼리 (Andrea Bocelli)의 2016년 공연 영상인 Cinema 중에서 ‘문 리버’를 DTS 멀티 채널로 청음 해보았는데 스트링을 켜는 활 사운드의 결들이 섬세하게 느껴졌고 베이스 기타의 저음은 음악 전체의 배음을 떠받치기에 부족함이 없이 풍부하게 울려주었다. 드럼의 심벌 음색은 오케스트라 사운드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일부러 작게 믹스되어 고음이 약하거나 해상도가 좋지않은 스피커에서 존재감이 명확하지 않은데 와피데일의 발더스에서는 확실한 존재감을 느낄 수 있었다. 안드레아 보첼리의 보컬은 현장에서 듣는 것만큼 리얼하게 다가왔다.

DTS 데모 블루레이 디스크 No.21 2017년 버전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다. 트랙을 재생하자 와피데일 발더스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했는데 트랙 소스의 사운드 믹스를 잘하기도 했지만 좋은 소스의 능력을 유감없이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DTS:X의 데모 영상들 속에 사운드는 프론트에서 리어로 혹은 레프트에서 센터를 거쳐 라이트로 이동할 때에도 매우 자연스러운 느낌이었고 화면과 일치하는 섬세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저음은 서브우퍼 없이도 부족함 없이 울렸는데 볼륨을 올리기 부담스러울 정도였고 고음은 효과 음향을 통해서도 입자가 섬세했다.


데모 트랙 중 영화 ‘Nightlight’에서 도입부에 음악과 음향이 섞여 있었는데 저음부터 고음까지 전 대역을 골고루 울리는 사운드였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음향의 이동과 각 음색들의 입자를 세밀하게 느낄 수 있었다. 프론트 양쪽으로 압도하는 음향이 나오는 상태에서 센터에서 매우 작은 발자국 소리가 나오는데 그런 작은 음향도 묻히지않고 잘 표현해 주었다.

▲ 와피데일 발더스(VARDUS) 시리즈.

총 평


AV용 기기로는 음악 감상까지는 무리라는 선입견이 약간 있었는데 고가의 모델도 아닌 와피데일의 발더스 시리즈가 영화를 감상하며 음악을 듣기에도 꽤 좋다는 느낌을 받았다. 현재는 따로 AV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얼마전 TV를 UHD 65인치로 바꾼 김에 발더스로 간소한 AV 시스템을 꾸며볼까 하는 충동을 느꼈다. 와피데일의 발더스 시리즈는 작은 공간에서도 본격적인 AV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적당한 기기이다.



리뷰어 : 차호영 (실용음악과 교수)


VR-300

Enclosure Type Ported
BASS 6" - 150mm
TWEETER 25mm TEX
NOMINAL IMPEDANCE 6 ohms
DIMENSIONS(mm) 860 x 223 x 255
Mid - Range 6" - 150mm
Freq Range at -6 dB 50Hz - 20 Khz
SPL 1W @ 1M 88dB
Recommend Amp 10 - 120W
Crossover Frequencies 4.5kHz

VR-C1

Enclosure Type Ported
BASS 2 x 4" - 100mm
TWEETER 1" - 25mm
NOMINAL IMPEDANCE 6 ohms
DIMENSIONS(mm) 148 x 385 x 130
Mid - Range 6" - 150mm
Freq Range at -6 dB 80Hz - 20 khz
SPL 1W @ 1M 89dB
Recommend Amp 10 - 100W
Crossover Frequencies 5.5kHz

VR-S1

Enclosure Type Ported
BASS 3" - 100mm
TWEETER 25mm Pei
NOMINAL IMPEDANCE 6 ohms
DIMENSIONS(mm) 150 x 115 x 110
Freq Range at -6 dB 110Hz - 20 kHz
SPL 1W @ 1M 87dB
Recommend Amp 10 - 100W
Crossover Frequencies 6.5kHz

VR-300 HCP 5ch

수입사 사운드솔루션 (02-2168-4500)
가격 90만원

가장 유명한 스피커 업체의 무한도전 - 와피데일 Diamond Active A1
독일의 기술과 진공관의 불빛이 가성비의 경계를 허물었다 - 빈센트오디오 SV-237MK
100만원 미만 구입 DAC - 레가 DAC-R , YBA WD202 , 그리고 3번째 'I' 와의 비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