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당신의 삶을 바꾸는 인생 지침서

조회수 2018. 1. 17. 12:5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럴 땐 이런 책
하루하루 정신 없이 보내다 문득 이런 질문을 떠올린 적이 있을 겁니다.
“나, 잘 살고 있는 걸까?” “이대로 괜찮은 걸까?”
이런 질문들은 살아가는 동안 계속 될 것이고, 그때마다 최선의 답을 내놓기 위해 우리는 고민하고 노력할 겁니다.

정답이 없다고 하는 인생의 문제들.
우리는 사람들을 만나 배우거나, 앞선 시대를 살아간 이들과 동시대의 고민을 공유하는 이들의 책을 찾아 읽으며 도움을 얻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 몇 권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매순간 해결해야 하는 고민과 문제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더 나은 방법이 있었다고,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 거라 생각하고 후회하기도 하죠.


이 책은 좁게는 일상과 개인의 관계부터 넓게는 직장과 사회에서 통용될 지혜를 유명 인사의 일화들과 학문적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삶과 관계의 지혜를 전합니다.


세계 최고의 리더들을 키워낸 하버드 강의 속 인생을 위한 탁월한 가르침들을 내 것으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하버드 강의 노트> 상세정보

‘인간은 갈대다’는 말처럼 우리는 흔들리기 쉬운 존재입니다. 풀어야할 고민도 많고, 해결해야할 문제도 많죠. 흘러가는 대로 살아갈 수도 있겠지만 그냥 맡겨 버리기엔 아쉬움이 너무 큽니다.


이 책은 복잡한 삶에서 중심을 잃기 쉬운 우리의 마음을 지탱해줄 핵심적인 여덟 가지 질문을 담고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던져주는 게 아니라 저마다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 거죠.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만든다’고 합니다. 삶에 중심을 갖추고 흔들림 없이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덟 단어> 상세정보

오래 전에는 성공적인 삶의 기준이 다양한 곳에 있었습니다. 솜씨 좋은 장인이 되는 일, 높은 관직에 오르는 일, 아름다운 시와 글을 짓는 일. 더 우월한 것이 아니라 저마다 만족할 수 있다면 그 삶은 성공적이라 여겼던 거죠.


이 책은 철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최고의 삶과 실패한 삶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무한경쟁과 물질만능은 성공의 기준까지 변질시켰습니다. 다른 사람의 위에 올라야만, 1등이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된 거죠. 결과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과정의 즐거움과 가치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최고가 아니면 다 실패한 삶일까> 상세정보

우리는 살아가며 상황과 조건에 따라 ‘나다움’을 포기하고 처세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현재까지의 삶에 회의를 품기도 하고요.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았을 듯 보이는 유시민 작가의 삶 역시 비슷한 고민의 연속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 고민의 결과물이자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 중인 이들을 향한 격려를 담고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나다운 삶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요.


고민하는 삶과 고민하지 않는 삶은 겉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일지라도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날 거라 믿습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 상세정보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가치를 잃지 않는 가르침과 깨달음이 담긴 글을 우리는 ‘고전’이라 칭하고 읽고, 익히고, 연구합니다.


이 책은 특히 동양의 고전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깨달음과 가르침들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관계’라는 주제로 접근함으로써 고전이 뜬구름 잡기식의 어려운 말잔치가 아니라 현재의 삶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일깨워 줍니다.


자극적이고 즉각적인 서양의 관계술이나 처세도 도움이 되겠지만, 은은하고 느리지만 깊이 있는 동양의 관점도 만나보는 게 어떨까요.

<강의> 상세정보

인생에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누구의 삶이 더 낫다거나 좋다고 단정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민을 계속하고 질문을 던지며 답을 구하고 배우는 것이겠죠.
더 나은 삶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