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고양이는 택배상자에 관심을 보일까

조회수 2018. 2. 9. 11:5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택배상자의 골판지는 마치 고양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 같았다.

골판지 소재의 택배 상자가 오면 집사만큼 고양이들도 신납니다. 골판지 소재의 집은 자석처럼 고양이를 끌어당깁니다. 또한 고양이 스크래쳐 소재 대부분은 골판지입니다. 왜 고양이들은 ‘골판지’를 좋아할까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글 | 서하나


첫째, 골판지는 냄새가 쉽게 배기 때문입니다. 

골판지는 일반적으로 ‘라이너’라고 불리는 원판지에 물결 모양의 ‘골심지’가 끼워진 3중 구조를 갖습니다. 이 구조는 냄새와 습기를 쉽게 흡수하는데요. 택배로 받은 상자에는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외부의 낯선 냄새가 많이 배어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의 냄새 또한 쉽게 배므로 다른 상자나 가구보다도 고양이가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출처: 원창포장공업(주)
출처: 고공캣

둘째, 골판지는 보온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평균 체온은 38℃로 높은 편이라서 공기층을 포함한 골판지 같은 소재의 밀폐된 상자 내부는 고양이의 체온만으로도 따뜻해집니다. 본래 고양이는 그 선조 격인 리비아 고양이가 온화한 기후에서 지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데요. 겨울에 골판지는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줍니다.

출처: 캣랩

셋째, 골판지는 통기성이 좋고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물결 모양의 골심지 사이로 통풍이 원활하고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골판지 상자에서 고양이는 여름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좋아하는 골판지 상자가 있다면 여름에는 수건으로 감싼 보냉제를, 겨울에는 담요를 제공해 더욱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출처: 뽀떼

넷째, 골판지 단면은 스크래쳐 하기에 좋습니다.

보통 골판지 소재의 고양이 스크래쳐는 골판지 측면을 이어 붙여 만드는데요. 이 면은 고양이 발톱이 잘 걸리고 잘 긁혀 고양이의 영역표시 본능을 충족시켜 줍니다.

정말로 골판지는 고양이를 위한 소재 같습니다. 그러나 간혹 골판지를 뜯어먹는 고양이들도 있는데요. 먹은 양이 적다면 변과 함께 배설되지만 많을 경우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