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위험요인 4가지

조회수 2018. 5. 8. 11: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성 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 바로 난소암입니다. 


매년 5월 8일이 '세계 난소암의 날'인 만큼

난소암 예방의 중요성을 되새겨 보면서

어떤 위험요인으로 생기는지

함께 알아봐요!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몇 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난소암의 90% 이상이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이며, 실제 우리 주위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암은 이 난소상피암입니다.

난소상피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들에게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고려되고 있는 난소상피암의 관련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배란

• 유전 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기왕력

• 환경요인

[배란]


가장 크게 생각하는 위험 요인입니다. 일생에서 배란기가 많은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난소상피암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예를 들면 초경이 빠른 경우나 늦은 폐경은 난소상피암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미혼여성, 불임여성, 그리고 다산부에 비해서 소산부가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반면 경구 피임약을 5년 이상 장기복용하는 경우에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난소상피암의 발생이 낮았다고 합니다.

[유전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대부분의 난소암은 유전적이지 않으며, 난소암의 5-10%만이 유전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변화가 있을 경우 난소암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모친이나 자매가 난소암에 걸린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기왕력]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적이 있는 여성에서 난소상피암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환경적요인]


직업환경적 요인으로는, 알려진 발암요인의 석면에 노출되는 경우 난소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흡연과 비만 역시 일부 난소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난소암에 대해서 더 궁금하다면! (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