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내 눈에만 유독 더 잘 보이는 문콕,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프로필 사진
KCC오토 작성일자2018.06.14. | 28,247 읽음
댓글

멀쩡히 주차되어있던 내 차에 상처가 생겨있다면 굉장히 당혹스러울 것입니다. 주차 라인에 정직하게 주차해놓았는데 차량 문짝에 깊은 상처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차주 마음에도 큰 상처가 생길 것 같은데요. 

출처 : (Insta @jazzparty_)

저 또한 이른 바 '문콕' 사고라고 불리는 것을 크게 당한 경험이 있어 문콕 사고를 당한 분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문콕사고가 억울한 이유는 정직하게 주차해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과,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한다는 것, 대부분의 가해자들이 연락처도 남기지 않고 달아난다는 것에 있겠죠.

출처 : (사진=다키)

이러한 문콕사고는 차량 관리를 열심히 하는 차주에게도, 새 차를 뽑은지 한 시간밖에 되지 않은 차주에게도 발생할 수 있지만 정작 범인은 찾기 힘들죠. 우리나라의 자동차 문화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고들 하지만 좀처럼 문콕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콕사고는 왜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자동차 문화와 기술도 발전하고 있지만 차량 크기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패밀리카로 SUV나 미니밴, RV 차량들을 선호하시기 때문에 차량의 평균적인 크기도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자동차는 계속해서 새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주차장은 10년, 20년 전에 만든 것 그대로입니다. 자동차의 크기는 커지고 있지만, 주차장과 주차 라인의 크기는 20년 전 그대로라는 것이지요.

출처 : Youtube @박지형

때문에 양심 있는 올바른 차주들과 동승자들은 차에서 타고 내릴 때 문콕을 방지하기 위해 숨을 참고 곡예를 하기도 합니다. 반면, 양심 없는 비정상적인 차주들과 동승자들은 옆에 차가 있건 말건 문을 확 열고 닫는 경우가 많아 문콕 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출처 : instagram @someko_ceo

정부는 이에 따라 새로운 주차장 법 개정안을 내놓았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의 폭 2.3m 규정을 폭 2.5m로 넓힌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았는데요. 때문에 많은 언론들이 앞으로 문콕 사고가 줄어들 것이라고 보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많은 흠이 있습니다.

출처 : Insta @tjd4400

대표적으로 새로운 개정안은 새로 지어지는 주차장에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있는 주차장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미 지어져있는 주차장은 여전히 좁은 주차 라인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되겠죠.


아쉽게도 현재는 차주들 스스로 문콕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큰 예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억울한 문콕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매너 주차

매너 주차가 가장 큰 예방법이죠. 타고 내릴 때 조금 불편하더라도 사진처럼 바로 옆에 있는 차량과 간격을 최대한 벌려 놓거나, 실내 주차장의 경우 기둥과 가까이 주차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인 매너 주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방이 타고 내리기 좋게 주차해야겠다"라는 마음으로 하면 매너 주차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instagram @hukasi__

2. "먼저 내릴게", "차 빼면 탈게"

딱 봐도 주차 라인이 좁은 것 같다면 동승자는 주차 전 미리 내리거나, 차를 뺐을 때 타는 것이 올바른 자세입니다. 차주도 아닌 동승자가 문콕 사고를 일으킨다면 당한 피해자도, 차주도 얼마나 억울할까요?

3. 깔끔한 차를 찾자

정답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 "깔끔한 차는 차주가 관리는 하는 차구나"라고 생각하시기 때문에 이왕 하는 거 깔끔한 차 옆에, 혹은 문콕 방지 가드가 부착되어 있는 차량 옆에 주차하는 것이 좋겠죠?

출처 : instagram @msolutiondoorpad

4. 문콕방지패드를 부착하자

그래도 신경 쓰이신다면 문콕 방지 패드를 부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거엔 작은 스펀지를 문에 붙이는 형태라 차에 무언가 붙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문콕 방지 패드를 꺼려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사진처럼 탈부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있으니 자신의 차에 맞는 것을 하나 구매하시는 것도 문콕 예방에 도움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출처 : 보배드림

5. 블랙박스 영상과 사진을 남겨놓자.

사고 처리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주차용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 드리며, 문콕이 예상된다면 주차된 내 차와 옆에 있는 차량이 함께 나오도록 사진을 찍어놓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블랙박스 영상에 사진까지 있으면 사고 처리가 훨씬 수월하겠죠?

6. CCTV가 바라보는 곳에 주차하자.

주차용 블랙박스가 없는 분들이라면 CCTV 촬영 범위에 주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문콕 사고를 이미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블랙박스 영상과 사진을 확보한다.

앞서 말씀드렸듯 블랙박스 영상과 사진 자료는 범인을 찾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상은 사고 사실 확인에, 사진은 범인 찾기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사고 난 부위의 사진 촬영도 함께 해놓으셔야 합니다.

2. 관할 경찰서에 신고한다.

사고 직후 관할 경찰서에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서울 서초구에서 발생한 사고라면 서초 경찰서에 신고해야 하죠.

3. 범인과 원만하게 합의, 그렇지 않으면 민사소송밖에 없다.

최근 문콕 사고시 연락처를 남기지 않으면 '물피도주'로 처벌된다는 보도가 많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문콕 사고는 물피 도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만약 범인과 원만하게 합의가 되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민사소송밖에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경찰 관계자는 민사적 부분이기 때문에 경찰 개입에는 한계가 있다"라며, "만약 범인이 합의를 거부하거나 처벌을 원할 경우엔 민사소송밖에 방법이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